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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오냥 개발 - 01. 쿼터뷰 구현 본문

Unity

카페오냥 개발 - 01. 쿼터뷰 구현

Uing!! 2019. 7. 4. 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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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상에서 쿼터뷰 게임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이리저리 찾아 보았다.

isometric 타일맵을 이용한다는 정보를 찾아 시도해 보았는데, 내가 원하는 느낌의 이미지가 나오지는 않았다.

나는 2D 손그림 느낌의 쿼터뷰를 원했던지라 그냥 이미지 파일들을 이용해 내 마음대로 시작해 보기로 했다.

 

디자이너 친구가 아래와 같이 일러스트레이터로 맵을 그려서 보내주었다.

그리고 고양이 일러스트들은 우선 내가 포토샵으로 아래처럼 그린 후, 친구에게 선을 따 달라고 부탁하였다. 

이후에 더 많은 고양이 이미지들이 추가되어야 하겠지만 우선은 아래와 같다.

이 이미지들을 사용해서 유니티 상에서 이렇게 배치를 해 보았다.

 

 

테이블과 의자의 앞/뒤 순서를 구분해 주기 위해서는 각 객체마다 sprite renderer의 order in layer를 설정해 주었다.

사실 포토샵에서의 레이어 순서와 같다고 생각하고 그냥 진행했는데, 조금 나중에 order in layer가 그 하위 개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포토샵에서의 레이어 기능을 하는 것은 Sorting Layer이고, Order in Layer는 하나의 sorting layer 안에서 순서를 지정해 주는 역할이라고 한다.

하지만 내가 사용하려던 기능은 order in layer가 맞기 때문에 문제는 되지 않았다.

 

처음에는 order in layer를 아래처럼 설정해 주었는데,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해 크게 바꾸게 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작성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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